2020년 새해가 밝은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벌써 한 달이 지나고 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시간 참 빠르네요. 2019년은 전체적으로 참 좋은 성적의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2019년의 마지막 달인 12월 전체적인 결과가 하락세라서 실망스러웠는데 2020년의 시작은 어땠을지 담덕이의 탐방일지 2020년 01월 결산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2020년 01월 월간 방문 수는 12월의 30,227보다 2,499 상승한 32,726을 달성했습니다. 1일 평균 방문 수 약 1,056으로 지난달 실패했던 1일 평균 방문 수 1,000도 성공했고요. 다음 메인에 등록됐던 게 도움이 됐어요. 폭발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다음 메인에서 유입이 약 1,051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이 되거든요.
- 검색 유입 비교표
12월
01월
변화
네이버 검색
4,749
4,372
-377
다음 검색
5,004
4,413
-591
구글 검색
10,579
13,012
+2,433
줌 검색
3
28
+25
빙 검색
139
106
-33
야후 검색
0
0
0
기타 검색
0
0
0
지난달에 이어 2020년 01월도 네이버와 다음의 유입 수가 하락을 했어요. 그나마 다행이라면 12월에는 네이버의 유입 수 하락이 1,000을 넘었지만 300대로 줄었다는 점이고 반면 구글 검색은 2,400이 넘는 상승을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구글 사랑합니다. ^^
다음은 한 건의 포스트가 메인에 등록돼서 직접 유입에 큰 도움이 됐지만 검색 유입은 지난달에 이어 큰 폭으로 하락을 했어요. 담덕이의 탐방일지가 국내 검색 알고리즘과 안 맞는 걸까요? 줌과 빙, 야후 등의 검색 엔진들도 있지만 아직은 큰 의미가 없어 보이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네요. 그래도 빙 같은 경우는 웹 마스터 도구에도 등록을 해놔서인지 꾸준히 100을 넘는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긴 합니다.
- SNS 유입 비교표
12월
01월
변화
카카오톡
571
507
-64
카카오스토리
0
0
0
페이스북
64
77
+13
트위터
64
37
-27
유튜브
4
1
-3
인스타그램
4
0
-4
기타SNS
0
0
0
SNS 유입은 저는 큰 의미를 두고 있지는 않아요. 다른 SNS는 거의 하지 않는 데다가 페이스북만 조금 하는 편인데 그나마라도 꾸준히 들어가서 구경을 해서인지 페이스북의 유입 수만 조금 올랐을 뿐 다른 SNS들은 전부 하락을 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한 유입만 유독 수치가 높은 편인데 카카오톡으로 인한 유입은 카카오톡 내 검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거 아닐까요? 사람들이 카카오톡으로 제 블로그를 공유하는 거 같지는 않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흠~ 아~ 그리고 지난달 가장 신기했던 유튜브를 통합 유입수 역시 하락을 했네요. 그래도 하나의 유입이 있었는데 유튜브에서 제 블로그로는 어떻게 타고 들어오는 건지 신기하긴 합니다. 제 유튜브 채널의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걸까요? ^^;
월간 인기 글
제가 블로그 결산을 하면서 가장 흥미롭게 보는 건 바로 이 인기글이에요. 꾸준히 사람들이 찾는 글은 어떤 건지 새로 등록한 글 중에서는 어떤 글이 인기기 있었는지를 볼 수 있는 재미가 있거든요. 2020년 01월의 인기 글 1위는 지난달에 이어 2달 연속 1위를 차지한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네요. 포스트예요. 월간 조회 수도 지난달 2,103에서 77이 증가한 2,180을 기록했고 검색 유입이 2,053으로 가장 높고 검색 엔진 중에서도 다음 991, 구글 858로 두 개의 검색엔진에서 고르게 높은 수치를 기록했는데 다음 검색 유입이 구글 검색 유입보다 높다는 게 눈에 띄는 기록이에요. 2020년 01월 전체 다음 검색이 4,413이니 다음 검색 유입의 약 22%가 바로 이 글이었다는 건데 다음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글인 거 같아요. ^^
2020년 01월 인기 글 2위는 지난달 새로 발행하면서 다음 메인에 등록된 브리츠의 2020년 신제품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mLipTWS9 개봉기 포스트입니다. 01월 22일에 발행된 포스트인데 월간 조회 수 1,266으로 2위를 차지했어요. 기간이 더 지났으면 1위가 됐을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시 했지만 일별 조회 수를 살펴보면 22일 772, 23일 424를 기록하고 24일 38로 크게 하락 그 후에는 크게 눈에 띄는 유입이 없는 걸로 봐서 100% 다음 메인 등록의 효과로 봐야 할 거 같아요. 월간 조회 수가 1,266인데 검색 유입은 61, SNS 유입은 2인 걸로 봐서는 이번 달에는 인기 글에서 보기가 힘들 거 같아요.
2020년 01월 인기 글 3위는 지난달 2위에서 1 계단 하락 한 T map(티맵)은 아직이지만 FLO(플로)는 들어갔다. 안드로이드 오토 속으로!!! 글이 차지했습니다. 월간 조회 수 1,170으로 12월보다 185나 상승을 했지만 다음 메인 등록의 효과를 넘어서지는 못했네요. 2019년 08월부터 꾸준히 인기 글 TOP 5위 안에 들어가는 인기 글인데 한 번의 1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비운의 인기 글이네요. 언젠가 인기 글 1위를 차지할 수 있을지 아니면 이대로 사라질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는 포스트랍니다.
그 밖에 눈에 띄는 인기 글은 9위를 차지한 현재 우리나라 은행에서 사용하는 OTP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글인데요. 2019년 05월 22일 발행 후 처음으로 인기 글 TOP 20에 진입한 글이랍니다. 아마 연초가 되면서 공인인증서나 OTP 갱신하려는 분들이 많아진 걸까요? 월간 조회 수 401로 전달에 비해 148의 상승을 기록했고 검색 유입이 382로 모든 유입 수 중 압도적인 검색 유입이 있었네요. 그중 구글 검색 유입이 315로 구글 검색의 효과가 컸던 거 같아요.
유입 키워드
2020년 01월 결산의 마지막 유입 키워드를 살펴볼게요. 인기 글 1위인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네요. 포스트의 조회 수가 압도적인 만큼 유입 키워드 연시 관련 키워드가 압도적이네요. 안드로이드 오토 833, 안드로이드 오토 티맵 723, 안드로이드오토 티맵 339, 안드로이드 오토 업데이트 60, 안드로이드오토 52 등 대부분이 안드로이드 오토 관련 키워드들이 포진되어 있어요.
그 외에 특이한 건 91건이 기록된 잡탕밥인데요. 잡탕밥 관련된 포스트라면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 오랜만에 잡탕밥 먹었네요. 이거 하나뿐인데 2020년 01월 월간 조회 수 157로 인기 글 TOP 20 순위에는 등록되지 않았는데 유입 키워드는 순위에 들었네요.
이렇게 2020년 01월 블로그 결산을 진행해 봤는데요. 다행히 전체적으로 모두 상승한 좋은 기록을 보인 1월이었네요. 2020년의 시작이 나쁘지 않아서 좋습니다. 이 기세가 쭉 이어져서 2019년보다 더 나아진 2020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