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블로그의 경우 로그인 유지가 되지 않아 댓글을 달 때 비회원 댓글로만 작성이 가능한 문제가 있죠. 이 문제에 대한 내용은 제가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사용 시 로그인 풀림 현상 공지가 떴네요. 포스트로 한 번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며칠 동안 2차 도메인인 https://damduck01.com으로 접속을 하는 경우 기본 도메인인 https://damduck01.tistory.com으로 접속이 되도록 리다이렉션을 적용해서 대응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순위에서 하락한다던가 하는 악영향이 있다고는 하지만 댓글을 달아주시는 이웃 블로거분들이 보이는데 일단 그 불편함을 잡아야 된다는 생각에서요.
그런데 이렇게 리다이렉션을 하니까 최근 통계에서 검색 유입에 대한 내용이 거의 잡히지 않고 전부 기타 유입으로 해서 https://damduck01.com/{포스트 번호} 이렇게 유입 로그가 잡히더라고요. '아~ 이건 통계 문제가 심각하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는 매달 결산 포스트도 작성하는데 이런 자료는 아무래도 안 되겠더라고요. 그러던 중 라디오키즈님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와 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라는 문구를 작성해서 기본 도메인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쓰는 걸 보게 됐어요. 그래서 '아~ 차라리 이런 방식이 더 편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이렇게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포스트의 댓글 작성 위 영역에
라는 문구를 삽입하고 댓글 작성하기. 클릭하면 기본 도메인으로 전환시키도록 해 두었는데 여기서 한 가지 기능을 더 추가했습니다. 포스트를 읽고 댓글을 작성하는데 그냥 기본 도메인으로 이동시키면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 다시 한번 해당 포스트를 클릭해서 들어와야 하니까 바로 그 페이지의 주소를 기본 도메인으로 전환시키게 하면 조금 덜 번거롭겠다 싶어서요.
물론 이전에 비해서 한 번 더 클릭을 하고 댓글 영역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지만 그래도 이웃 블로거분들을 포함해서 담덕이의 탐방일지에 귀중한 댓글을 남겨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양해를 구해야겠네요. 저는 티스토리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는 당분간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니까 댓글을 다시기 전 댓글 입력 창 위에 있는 댓글 작성하기. 한 번 클릭하시고 댓글을 달아주시면 너무나 고맙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조금이라도 빠르게 2차 도메인 관련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라며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