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제가 사무실에서 쓸 미니 배열의 ZIYOULANG K68 기계식 무선 키보드를 구매해서 소개했었죠. (제가 사용 중인 ZIYOULANG K68 기계식 무선 키보드 글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볼 수 있어요.) 그때 동료 한 명이 관심을 가지고 키보드를 쳐 보기도 하고 빌려가서 쓰기도 하더니 회사에서 준 키보드는 못 치겠다면서 자기도 기계식 키보드를 하나 사겠다고 하네요.
그런데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가격은 당연히 저렴해야 하는데 무선이어야 하고 풀사이즈여야 한다네요. 그리고 조용해야 하고요. 저랑 그 동료가 각자 열심히 검색하다가 결국 그 동료의 마음에 드는 키보드를 찾았습니다.
darkFlash GD 108 White 구성품
darkFlash라는 처음 보는 제품입니다. GD 108 키보드는 스카이 블루, 화이트, 블랙 세 가지 색상을 가지고 있고 스위치는 청축과 황축 두 가지가 있다는데 청축은 늘 품절이고 황축만 판매 중이네요. 어차피 조용한 키보드를 원했던 거라서 청축은 구매할 생각도 없었지만요. 가격은 약 4~5만 원 정도인데 풀사이즈 키보드라서 그런지 미니 배열에 비해서 가격이 높은 편이긴 합니다. 구성품은 110 키 키보드 본체와 사용 설명서, 페라이트 코어가 적용된 Type-A - Type-C 케이블 하나와 키캡, 스위치 통합 리무버 하나가 있어요.
darkFlash GD 108 White 디자인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귀여운 디자인입니다. 화이트 색상이라고 하지만 모두 동일한 색이 아니고 위와 같이 투톤으로 적용되어 있고 동글동글한 키캡 디자인 때문에 더 귀엽게 보이는 거 같아요.
darkFlash GD 108 White 단자 & LED 표시등
상단에는 유선 연결 및 충전을 위한 C Type 단자가 있고 신기하게 아래쪽에 LED 표시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을 위해서 LED 표시등을 이렇게 한 거 같은데 이건 불편합니다. Caps Lock, Num Lock 잠금 표시, 배터리 부족 표시와 충전 표시를 모두 여기서 확인해야 하는데 이걸 보려면 등을 살짝 뒤로 밀면서 키보드 아래를 봐야 한다는 건 정말 별로이긴 한데 아예 없는 제 K68 보다는 좋을 수도 있겠네요. ㅋ
darkFlash GD 108 White 하판
하단에는 총 3단으로 조절 가능한 높낮이 조절 다리가 있고, 4면에 밀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고 GD 108도 전원 스위치가 바닥면에 적용되어 있어요. 12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여러 사이트 뒤져보니 2시간 충전에 최대 90일 사용 가능하다고 나온 판매 페이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두 달은 사용할 수 있다는 거겠죠? 😄
darkFlash GD 108 White 스위치 & 스테빌라이저
GD 108에 사용된 스위치인 황축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스위치거든요. 제가 알던 기계식 스위치는 청축, 갈축, 적축 그리고 흑축 크게 이렇게 4가지에 클릭, 리니어, 넌클릭 타입이 있는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황축은 언제 생긴 걸까요? 어쨌든 처음 알게 된 황축의 특징을 살펴보니까 리니어 타입이고 가벼운 스위치라서 동료의 구매 조건에 어긋남(?)은 없으니 괜찮은 거죠. 스테빌라이저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적용되어 있는데 요즘은 마제식 스테빌라이저는 거의 없는 거 같습니다.
제가 잠깐 써 보기에는 나름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1주 정도 써 본 동료 말에 의하면 이거 좀 애매하다네요. 스페이스바 키 입력이 두 번씩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제가 반복 테스트할 때는 그런 증상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그럼 "내가 쓰는 데는 문제가 없는데 남에게 추천하기에는 좀 그렇다" 이렇게 정리하면 되겠냐고 물었더니 "딱 그거예요."라고 답을 하니까 그럼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
저렴한 가격의 풀 사이즈 무선 기계식 키보드라서 내가 쓰는 건 괜찮지만 남에게 선뜻 추천하기는 좀 그런 GD 108 풀사이즈 무선 기계식 키보드랍니다.
“이 포스팅은 알리익스프레스 포탈스(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