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또는 무료 프로그램 중에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혹시 포터블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윈도우 기준) setup.exe 파일을 실행 후 Next(다음), Next(다음)을 클릭하시면서 설치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럼 설치된 컴퓨터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데 포터블 프로그램 = 무설치 프로그램! 즉, 설치가 필요 없는 이동식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에는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에 포터블 프로그램을 설치(깔아놓고) 하고 집에서든 회사에서든 동일한 환경의 프로그램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있죠. 그래서 저는 Dropbox에 Protable 폴더를 만들어 두고 그 폴더 안에 제가 사용하는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넣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그런데 이 포터블 프로그램 중에 사용자 설정 환경이 백업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는 편집기 프로그램인 Notepad++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제가 원하는 테마나 플러그인들을 설정하고 잘 쓰다가 새 버전이 나와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사용자 환경 설정을 복구할 수가 없는 겁니다. 설치형 프로그램은 백업 복구가 되는 것 같은데 포터블 방식은 백업 방식을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검색을 하던 중 포터블앱스(PortableApps)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고 약 2주간 사용해 봤는데 이거 너무 좋네요. 일부 단점도 있긴 한데 그 단점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터블앱스는 일종의 런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포터블 프로그램은 OS에 설치하는 게 아니고 대부분 압축을 해제하는 것만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데 그래서 흔히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물론 수동으로 프로그램 목록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포터블앱스 메인 화면입니다. 포터블앱스 사이트에서 Download Now - Free 버튼을 클릭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설치 프로그램의 설치가 아닌 압축을 풀 폴더를 정하고 압축을 푸는 방식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한 경로에 portableapps 폴더가 생성되고 위와 같은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Start.exe를 실행하시면 포터블앱스가 실행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포터블앱스를 Dropbox에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이렇게 하면 집에 있는 PC나 회사 PC 또는 노트북에 제 Dropbox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동기화를 해두면 어느 PC에서든 제가 사용하던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동일한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죠. 그런데 위에서 언급되었던 업데이트 시 사용자 환경 설정이 바뀌는 경우는 어떻게 해결이 되느냐? 그 문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터블앱스는 단순 런처가 아닌 포터블 프로그램들의 설치나 업데이트까지 관리를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측의 앱 관리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확인
더 많은 앱 얻기
새 앱 설치
여기에서 더 많은 앱 얻기를 클릭하셔서 새로운 포터블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실 수 있고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셔서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하실 수가 있는데 여기에 등록된 포터블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 사용자 환경을 유지하면서 프로그램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포터블앱스를 통해 새로 사용하게 된 프로그램들도 꽤 많아졌고 기존에 설치형으로 사용 중이던 프로그램도 포터블 형태로 제공되는 게 있어서 포터블 프로그램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났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포터블앱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치고 후에 더 많은 기능이나 제가 사용하는 포터블 프로그램에 대해 리뷰하는 형식의 포스팅을 진행해 보도로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공감은 저에게 많은 힘이 댓글은 저의 더 많은 포스팅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