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을 다니는 아이가 있는 경우 매년 아이의 반명함판 사진을 제출하게 됩니다. 늘 검색해서 반명함판의 사이즈를 검색하고 출력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에 사진을 붙이고 가로, 세로 규격을 맞춰서 출력하고 했는데 이번에는 지난 블로그 포스팅할 때 사진 편집 작업도구 및 방법 소개 때 소개했었던 포토스케이프로 반명함판 사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사진 편집]을 클릭 후 작업할 사진을 선택하세요. 기본 보정을 하기 전에 먼저 반명함판 규격에 맞도록 잘라내기(크롭)를 하겠습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자르기를 선택하시고 자유롭게 '자르게'라고 적혀있는 선택 박스를 클릭하시면 위 이미지처럼 3:4 (반명함 사진 비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해 주세요.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잘라내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하시고 자르기를 클릭하시면 선택된 범위만큼만 사진이 잘리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 메뉴로 돌아와서 원하시는 보정 작업을 해주세요. 전 간단하게 자동 레벨로 첫 번째 보정 작업을 하고 약간의 뽀샤시 효과와 밝기만 조절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하면 일단 반명함판 비율의 사진이 완성인데 반명함판 사진을 만들고 나서 문제는 3*4 사이즈로 인쇄(출력) 사이즈를 맞추는 게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예전에는 한글이나 MS워드로 센티미터 재서 출력을 했었는데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인쇄 기능이 있네요.
상단에 [인쇄]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우측에 있는 증명사진 인쇄 탭의 밑에 있는 선택 박스를 클릭해 주시면 다양한 사이즈를 선택하실 수 있는데 우리는 반명함 사진 작업을 하고 있었죠. 반명함 사진 (3 x 4 cm)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럼 기본적으로 A4 용지에 반명함 사이즈 공간이 생기는데 전 4x6 사이즈의 인화지에 인쇄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인쇄 설정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용지 크기를 원하시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만약 여기에 원하시는 용지 크기가 없으시면 프린터 이름 옆에 있는 [속성] 버튼을 클릭해서 프린터의 옵션 창에서 설정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용지 작업을 마친 후 좌측에 보정을 끝낸 사진을 선택하셔서 우측으로 드래그&드롭을 하시면 짜잔! 반명함 사이즈 출력이 가능하도록 배치가 완료되고 여기서 [인쇄...] 버튼을 클릭하셔서 출력하시면 아이의 반명함판 사진이 인쇄됩니다. 전 한 장의 사진만 출력하지만 하나의 종이에 출력을 원하시는 만큼 드래그&드롭을 하시면 4x6 용지에는 최대 9장까지 출력이 가능하네요.
그럼 이렇게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한 반명함판 사진 인쇄하기는 여기서 끝!
여러분들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공감은 저에게 많은 힘이 댓글은 저의 더 많은 포스팅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