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얘기한 대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레드마인의 관리 기능 그중에서도 일감 유형과 일감 상태를 설정하는 법과 업무 흐름을 작성하는 법에 대해 제가 적용해서 사용 중인 업무 흐름 순서도를 가지고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이 레드마인의 관리 화면입니다. 물론 처음 설치해 본 분들이 계시다면 항목의 수가 다를 수 있는데 이건 제가 별도로 사용 중인 플러그인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런 거고 오늘 이야기할 일감 유형과 일감 상태, 업무 흐름은 기본으로 보이실 겁니다.
그럼 순서대로 일감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일감 유형
먼저 일감 유형 화면입니다. 현재 제가 사용 중인 일감 유형들입니다. 모두 4가지인데 처음에는 이보다 더 많은 유형들을 사용했지만 너무 많으니까 사용자들이 유형을 선택하는데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서 점차 줄여나가다가 4가지만 사용 중입니다.
일감 유형은 프로젝트별로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요로 하는 모든 유형을 등록해 놓고 1번 프로젝트는 새 기능, 수정만 2번 프로젝트는 새 기능, 지원 이런 식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기능은 정렬을 위한 상하 이동 버튼과 등록된 유형을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일감 상태
일감 상태 화면입니다. 도입기 - 02에서 보여드렸던 일감 상세화면에서의 상태 값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위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 값인 [신규]가 일감 최초 등록 시 기본으로 설정되는 상태 값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아래 순으로 정렬되어 선택 리스트가 보이며 완료 상태로 체크되어 있는 상태 값인 [완료]와 [거절] 은 등록된 일감이 완료된 것으로 처리되고 기본 일감 리스트에서 해당 일감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순서를 조정하기 위한 정렬 기능과 삭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그럼 가장 중요한 업무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3. 업무 흐름
이 업무 흐름이 실제 일감이 진행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선 업무 흐름은 역할(사용자 권한) 별로 설정이 가능하며 화면상으로 보시면 담당자는 상태 값이 [신규] 일 경우 변경할 수 있는 상태 값이 [분석], [진행], [대기], [거절]만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에게 레드마인 매뉴얼을 작성해 주세요.라는 일감을 등록하게 되면 해당 일감을 담당자 역할인 저는 [분석]이나 [진행]으로 변경 후 덧글란에 내용을 적고 저장하게 되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진행] 상태에서 선택 가능한 [검수]로 상태 값을 변경한 후 담당자를 최초 등록자로 설정 후 저장하여 상대방에게 알림을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도록 하는 거죠.
좀 더 이해가 쉽도록 순서도를 그려보면
요렇게 진행이 됩니다.
이해가 가시나요? 물론 덧글은 없을 거라고 생각되지만 질문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혹시라도 어떤 분야든 레드마인 업무 흐름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공유 좀 해주세요. 더 좋은 방법이나 개선 사항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