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부터 5인승 이상 승용차에 차량용 소화기 비치가 필수라는 내용과 함께 차량용 소화기인 '소방연구소 랩07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글을 발행했었습니다.
저는 랩07 소화기를 선물 받아서 비치를 하고 다니는데 아내 차에도 비치할 소화기가 필요하죠. 포스팅도 할 겸 제가 받은 소화기가 아닌 다른 소화기를 검색해 봤는데 그렇게 검색해서 구매한 소화기는 바로 자동차겸용 제커 분말 소화기입니다.
패키지
패키지는 평범합니다. 종이 상자 포장으로 상자의 모든 면에는 ZEKER 로고와 제품 설명, 소화기 이미지로 빈틈없이 채워져 있습니다. 소화기는 화재의 등급에 따라 A, B, C 단위로 등급을 분류하는데 A급은 일반 화재, B급은 유류화재, C급은 전기 화재를 소화할 수 있다는 걸 나타내고 제커 분말 소화기는 A, B, C 3가지 화재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소화기입니다.
그런데 차량용 소화기는 모두 ABC 분말 소화기만 인증을 받는다고 하니까 그냥 차량용 소화기를 확인하고 구매하면 된다는 건 '소방연구소 랩07 차량용 소화기' 포스트에서 이야기했었어요.
자동차겸용 제커 분말 소화기
그래서 자동차겸용 소화기라고 하면 소화기 성능으로는 다른 점을 찾기 쉽지 않죠. 제커 분말 소화기도 외관이나 노즐 형태, 안전핀과 안전 고리등이 랩07 소화기와 다른 점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소화기를 구매하면 먼저 확인해야 할 압력게이지 역시 정상이었고요. 판매하는 소화기의 색상 역시, 레드, 블랙, 화이트로 동일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역시나 가격일 텐데 제커 분말 소화기가 표기되어 있는 가격은 2~3천 원 정도 저렴했거든요. 사실 그래서 구매를 한 건데 이게 구매하고 보니까 저렴한 게 아니더라고요.
구매 옵션을 보면 추가상품에 소화기 스트랩이라고 적혀 있는데 저는 바보같이 기본형은 가격에 포함된 거고 브라운이나 퍼플 그레이 색상은 3,500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고 [G177]소화기 스트랩을 선택하면 스트랩이 없다는 거였네요. 물론 판매 페이지 하단을 보면 추가 상품이라고 스트랩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으니 확인 제대로 안 한 제 잘못이라고 하면 또 그럴 수 있겠지만 보통은 '선택 안 함' 뭐 이런 식으로 표시를 해 줘야 하는 거 아닐까요?
아무튼 별도 구매를 해야 하는 스트랩까지 포함해 보면 자동차용 제커 분말 소화기 가격이 저렴한 건 아니라서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자동차 겸용 표시가 되어 있는 소화기인지 그리고 소화기 구성품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마지막으로 가격을 확인하셔서 구매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만약 스트랩이 필요 없으시다면 스트랩이 없이 파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조금이라도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