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개월 간 개인적으로는 실망스러운 결과여서 결산 진행을 안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다행히 3개월 만에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하게 돼서 4개월 만에 결산을 해 보려고 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의 결과가 나왔길래 이렇게 결산 포스트를 진행하게 됐는지 지금 바로 보여 드릴게요.
월간 방문 수
2020년 10월 담덕이의 탐방일지 월간 방문 수는 2008년 7월 1일 담덕이의 탐방일지 오픈 이후 최고 기록을 세운 달입니다. 월간 방문 수는 당연하고 일 최대 방문 수, 일 평균 방문 수 등 참 행복한 달이었어요. o(* ̄▽ ̄*)o
2020년 10월 월간 방문 수는 9월에 비해 무려 24,664 상승한 66,954를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일 평균 2,159를 넘는 기록으로 담덕이의 탐방일지를 10년 넘게 운영하면서 일 평균 방문 수 2,000 고지를 처음으로 넘긴 것이기도 하죠.
- 검색 유입 비교표
09월
10월
변화
네이버 검색
4,570
4,339
-231
다음 검색
4,128
3,443
-685
구글 검색
13,770
12,789
-981
줌 검색
39
37
-2
빙 검색
34
34
0
야후 검색
0
0
0
기타 검색
0
0
0
그런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실망스러운 부분도 없지는 않아요. 그중 하나가 바로 검색 유입 수인데요. 네이버, 다음, 구글 국내 3대 검색 사이트를 통한 유입 수를 확인해 보면 3곳 모두 큰 폰으로 하락한 걸 알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구글은 1,000에 가까운 981의 하락을 기록했네요. 담덕이의 탐방일지를 꾸준히 찾아주시는 분들은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이라는 연재 글을 주로 보시겠지만 사실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카테고리로 발행하는 글들은 검색 수가 많지는 않더라고요.
담덕이의 탐방일지의 주요 유입 키워드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해외 ip 차단, 형상관리, 시놀로지 패키지 추천, 시놀로지 방화벽, 문서 버전 관리 툴 이런 키워드거든요. 그러니까 IT 카테고리 그중에서도 정보성 글들이 검색 유입 수를 확보해 준다고 할 수 있는 거죠. 그런 점에서 보면 10월에는 정보성 글이 부족했던 걸까요? 아쉬운 검색 유입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_<~~
그럼 검색 유입 수가 9월에 비해 모두 하락했는데 어떻게 10월의 방문 수가 역대 최다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을까요? 그런 바로 두 번의 다음 메인 등록 때문인 거죠. 10월에는 6일과 26일 두 번의 다음 메인 등록이 됐는데요.
2020년 10월 6일에 다음 메인에 등록되면서 초대박 유입 수를 기록해 준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 50년 전통 찐맛집? 사랑방칼국수. 글 덕이랍니다. 다음 메인에 등록된 6일에만 15,709의 일간 조회 수 기록을 시작으로 8일 오전까지 다음 메인에서 계속 노출되면서 7일에는 8,612 8일에도 2,231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3일 동안 26,552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10월 26,702의 월간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2020년 10월 월간 방문 수의 약 40%를 담당해 줬어요.
그리고 26일에 다음 메인에 등록된 글 역시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으로 발행한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 특별한 부자가 되어 볼까요? 부자 돈가스에서 먹는 부자 스페셜. 글인데요.
다음 메인에 등록된 26일 당일 2,161의 일간 조회수를 기록하고 27일 366, 28일 103의 일간 조회수를 기록 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총 2,644의 월간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10월의 마지막에 힘을 보태주면서 검색 유입 하락 영향에 상관없이 역대급 기록을 달성하는데 큰 역할을 해 주었답니다.
월간 인기 글
이렇게 2개의 글이 큰 조회수를 기록했으니 당연히 2020년 10월의 인기 글을 살펴보면 1위와 2위는 다음 메인 등록된 두 글이 차지한 건 당연한 결과겠죠. 10월 인기 글 1위와 2위의 차이도 크지만 2위와 3위도 정말 차이가 큰 걸 확인할 수 있어요. 그에 비해 3위는 월간 조회 수가 700도 되지 않는 666을 기록한 걸 보면 역대급 기록을 달성했다고 마냥 좋아할 건 또 아닌 거 같아요. 다음 메인 등록이 아니었다면 결코 좋지 않은 기록을 남겼을 거 같거든요.
1위와 2위는 위에서 언급했으니 2020년 10월 인기 글은 3위부터 간단히 살펴보자면 3위는 2019년 8월 18일에 발행한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드디어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네요. 글입니다.
2019년 8월에 발행 후 2019년 11월에 월간 조회 수 2,462로 최다 조회 수를 기록 후 2020년 1월까지는 그래도 2,000대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하다가 2월부터는 1,000대의 월간 조회 수로 하락하고 2020년 10월에는 발행 후 가장 적은 666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했지만 다른 글들의 조회 수는 그에도 미치지 못하는 조회 수를 기록하면서 3위를 달성했네요.
2020년 10월 인기 글 4위는 명란 달걀 비빔밥 아세요? 글인데요.
2020년 1월 15일에 발행한 글로 그냥 평소에 먹는 아침밥을 정말 큰 기대 없이 작성한 글인데 당연히(?) 1월에는 109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하면서 초라하게 시작을 했는데요. 3월에 1,115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하면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1,000대 진입을 하고 그 후로는 600~800대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꾸준히 월간 인기 글 TOP 10위 안에 등록되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주는 글이랍니다. 9월에 기록한 753의 월간 조회 수에 비해서 131이 하락한 622를 기록했지만 월간 인기 글 순위는 9월과 동일하게 4위를 기록했어요.
2020년 10월 인기글 마지막으로 5위를 차지한 카카오 T 바이크는 자전거 종류가 2가지 인가 봐요. 잘 골라야 됩니다. 글을 살펴볼게요.
2019년 3월 12일 발행된 이 글은 2019년 3월 238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하면서 월간 인기 글 TOP 20에도 등록되지 못했지만 2019년 8월 293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 처음으로 월간 인기 글 TOP 20에 등록됐어요. 그리고 2019년 9월에 581의 월간 조회 수를 기록 월간 인기 글 TOP 7위로 순위가 급상승하고 2019년 10월 월간 인기 글 9위, 2019년 11월 17위를 기록했으나 2020년 3월까지는 월간 인기 글 TOP 20에 들지 못하면서 사라지는 듯했지만 2020년 04월 월간 조회 수 458로 월간 인기 글 14위로 TOP 20에 재 진입. 2020년 8월을 제외하고 10월까지 꾸준히 월간 인기 글에 등록이 되고 있는 글이랍니다.
저는 카카오 T 바이크의 요금이 오르면서 대중교통과 비교해서 경쟁력 없는 가격 때문에 보증금까지 환불받고 이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담덕이의 탐방일지의 통계로만 보면 카카오 T 바이크가 아직도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거 같네요.
유입 키워드
담덕이의 탐방일지 월 결산 마지막으로 유입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결산 포스트인 6월에도 유입 키워드 1위를 차지했던 "명란 비빔밥"이 이번에도 유입 키워드 1위를 차지했어요. 명란 비빔밥은 2020년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게 뭔 일인지 분석이 안 되는 키워드예요. (´・ω・`)?
다음으로 제 시선을 사로잡는 유입 키워드는 직장인 점심인데요.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이라는 주제로 연재 글을 발행하고 있지만 "직장인 점심"이라는 키워드가 보이기 시작한 건 2020년 7월이 처음이거든요. 직장인 점심 키워드는 꾸준히 등록되는 게 이해가 되죠. 담덕이의 탐방일지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글이 바로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이니까요. ✍(◔◡◔)
그 외에 키워드들을 보면 오랜만에 D80에 망원렌즈 삼각대까지 꺼내서 찍은 사진으로 포스팅을 한 화성 관측 키워드.
그리고 체험단을 통해서 사용해 보고 아내가 가장 열심히 사용 중인 덴탈픽 구강세정기 DP-360H 포스트와 관련된 물치실 키워드가 눈에 들어오네요.
이렇게 오랜만에 담덕이의 탐방일지 월 결산을 진행했는데요. 겉으로 보기에는 역대급 기록을 달성해서 마냥 좋을 거 같지만 이렇게 결산을 하면서 세부적으로 확인을 해 보니 다음 메인에 등록된 두 개의 글이 아니었다면 오히려 모든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록이라는 게 확인이 됐네요.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을 꾸준히 발행하면서 정보성 글의 발행 수를 늘려봐야 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는 결산 내용이었던 거 같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을 해 봐야겠습니다.